학생부종합전형
- 성신여자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
- 1학생부종합전형이 무엇인가요?
- 학생부종합전형은 점수 위주의 정량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가진 진로역량, 학업역량, 공동체역량 등의 다양한 측면을 학교생활기록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자기주도인재, 특수교육대상자 전형)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정성평가 방식으로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 2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 성신여자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크게 두 가지 전형 방법을 활용합니다. 학교생활우수자·기회균형Ⅰ·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은 서류평가 일괄합산으로 진행되며, 자기주도인재·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서 1단계 서류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확정합니다.
- 3공정한 선발과정
- 전 단계 블라인드 독립평가 및 다수-다단계 전형방식으로 운영하며 전문성을 갖춘 전임입학사정관과 교수위촉사정관이 평가에 참여합니다. 또한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면접 간소화로 사교육을 유발하는 문제풀이식 심층면접을 지양하고, 진로역량과 학업역량, 교직 적성·인성 역량(사범대에 한함) 중심의 서류기반 확인면접을 실시합니다.
- 대입전형 운영,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 발생 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선발과정 표 학교생활우수자,
기회균형Ⅰ,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1단계 2단계 3단계 준비단계 서류평가 최종발표 - 입학사정관 전문성 함양을 위한 모의 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및 교육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 공정한 평가를 위한 공정성 확보 시스템 운영
-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활용한 학교생활기록부 중심 서류평가
- 평가 결과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재평가
- 평가 결과 검토 후 최종 확정
공정한 선발과정 표 자기주도인재,
특수교육대상자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준비단계 서류평가 서류평가 결과발표 면접평가 최종발표 - 입학사정관 전문성 함양을
위한 모의 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및 교육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 공정한 평가를 위한
공정성 확보 시스템 운영
-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활용한
학교생활기록부 중심 서류평가 - 평가 결과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재평가
- 1단계 합격자 3배수 발표
- 면접관 사전교육을 통한
전문성 함양 - 블라인드 평가에 따른
공정성 확보 - 면접관 2인과 지원자 1인
약 10분간 면접 실시
- 2인 면접관의 독립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합격자 선정 - 평가 결과 검토 후
최종 확정
- 4평가요소 및 지표
- 교과 성적 등 정량적인 수치 대신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종합적인 정성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진로역량,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을 살펴봅니다.
A. 일반 모집단위(사범대학 제외)
평가요소 및 지표 평가항목 전형별 항목비율 평가내용 항목 정의 학교생활
우수자
/기회균형Ⅰ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자기주도 인재
/특수교육
대상자진로
역량대학에서 학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진로에 대한 관심 및 노력 30% 50% 진로설계역량 -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계된 과목 이수의 정도
- 고교학점제 이수 과목과 희망 전공 간의 연계성
- 진로 연계 학점 이수에 대한 구체성과 체계성진로학업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이수 과목의 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 과목의 학업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과목의 학기별 성취도 추이진로탐색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비교과 활동 수행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활동의 다양성 및 심화 확장성
- 자신의 진로 활동에 대한 적극성과 자기주도성학업
역량지원한 전공의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 50% 30% 학업 태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 학업적 노력과 관심정도 (교과목이수현황, 노력 등)
학업 성취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 및 발전정도
학업적 목표의식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목표의식을 통해 지속적인 학업적인 탐구를 수행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통해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20% 20% 성실성 -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 있게 임하는 자세
소통과 협력의
리더십-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해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 공동체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능력
나눔과 배려 -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B. 사범대학
평가요소 및 지표 평가항목 항목비율 평가내용 항목 정의 자기주도인재 진로
역량대학에서 학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진로에 대한 관심 및 노력 50% 진로설계역량 -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계된 과목 이수의 정도
- 고교학점제 이수 과목과 희망 전공 간의 연계성
- 진로 연계 학점 이수에 대한 구체성과 체계성진로학업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이수 과목의 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 과목의 학업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과목의 학기별 성취도 추이진로탐색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비교과 활동 수행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활동의 다양성 및 심화 확장성
- 자신의 진로 활동에 대한 적극성과 자기주도성학업
역량지원한 전공의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 30% 학업태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 학업적 노력과 관심정도
(교과목이수현황, 노력 등)
학업 성취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 및 발전정도
학업
목표의식-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목표의식을 통해 지속적인 학업적인 탐구를 수행하는 역량
교직
적성
/인성교직에 대한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 20% 교직 소양 - 봉사·헌신
- 교직관 및 교직 윤리
- 경험을 통한 자기성찰
교직
발전가능성- 예비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성장 잠재력
- 학교 생활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험에 대한 상황 파악 및 대처 능력
- 발생 가능한 다양한 문제인식
- 자신, 타인의 행동 및 감정에 대한 동기나 원인을 생각하는 능력
- 대안적 해결방법 모색
- 1학생부종합전형이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