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학생부종합전형

성신여자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1. 1학생부종합전형이 무엇인가요?
    • 학생부종합전형은 점수 위주의 정량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가진 진로역량, 학업역량, 공동체역량 등의 다양한 측면을 학교생활기록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자기주도인재, 특수교육대상자 전형)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정성평가 방식으로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2. 2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이미지 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이미지
    • 성신여자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크게 두 가지 전형 방법을 활용합니다. 학교생활우수자·기회균형Ⅰ·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은 서류평가 일괄합산으로 진행되며, 자기주도인재·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서 1단계 서류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확정합니다.
  3. 3공정한 선발과정
    공정한 선발과정 이미지 공정한 선발과정 이미지
    • 전 단계 블라인드 독립평가 및 다수-다단계 전형방식으로 운영하며 전문성을 갖춘 전임입학사정관과 교수위촉사정관이 평가에 참여합니다. 또한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면접 간소화로 사교육을 유발하는 문제풀이식 심층면접을 지양하고, 진로역량과 학업역량, 교직 적성·인성 역량(사범대에 한함) 중심의 서류기반 확인면접을 실시합니다.
    • 대입전형 운영,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 발생 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선발과정 표
    학교생활우수자,
    기회균형Ⅰ,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1단계 2단계 3단계
    준비단계 서류평가 최종발표
    • 입학사정관 전문성 함양을 위한 모의 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및 교육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 공정한 평가를 위한 공정성 확보 시스템 운영
    •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활용한 학교생활기록부 중심 서류평가
    • 평가 결과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재평가
    • 평가 결과 검토 후 최종 확정
    공정한 선발과정 표
    자기주도인재,
    특수교육대상자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준비단계 서류평가 서류평가 결과발표 면접평가 최종발표
    • 입학사정관 전문성 함양을
      위한 모의 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및 교육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 공정한 평가를 위한
      공정성 확보 시스템 운영
    •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활용한
      학교생활기록부 중심 서류평가
    • 평가 결과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재평가
    • 1단계 합격자 3배수 발표
    • 면접관 사전교육을 통한
      전문성 함양
    • 블라인드 평가에 따른
      공정성 확보
    • 면접관 2인과 지원자 1인
      약 10분간 면접 실시
    • 2인 면접관의 독립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합격자 선정
    • 평가 결과 검토 후
      최종 확정
  4. 4평가요소 및 지표
    • 평가요소 및 지표 이미지
    • 평가요소 및 지표 이미지
    • 교과 성적 등 정량적인 수치 대신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종합적인 정성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진로역량,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을 살펴봅니다.

    A. 일반 모집단위(사범대학 제외)

    평가요소 및 지표
    평가항목 전형별 항목비율 평가내용
    항목 정의 학교생활
    우수자
    /기회균형Ⅰ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자기주도 인재
    /특수교육
    대상자
    진로
    역량
    대학에서 학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진로에 대한 관심 및 노력 30% 50% 진로설계역량
    •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계된 과목 이수의 정도

    - 고교학점제 이수 과목과 희망 전공 간의 연계성
    - 진로 연계 학점 이수에 대한 구체성과 체계성

    진로학업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이수 과목의 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 과목의 학업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과목의 학기별 성취도 추이

    진로탐색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비교과 활동 수행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활동의 다양성 및 심화 확장성
    - 자신의 진로 활동에 대한 적극성과 자기주도성

    학업
    역량
    지원한 전공의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 50% 30% 학업 태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 학업적 노력과 관심정도 (교과목이수현황, 노력 등)
    학업 성취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 및 발전정도
    학업적 목표의식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목표의식을 통해 지속적인 학업적인 탐구를 수행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통해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20% 20% 성실성
    •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 있게 임하는 자세
    소통과 협력의
    리더십
    •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해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 공동체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능력
    나눔과 배려
    •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B. 사범대학

    평가요소 및 지표
    평가항목 항목비율 평가내용
    항목 정의 자기주도인재
    진로
    역량
    대학에서 학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진로에 대한 관심 및 노력 50% 진로설계역량
    •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계된 과목 이수의 정도

    - 고교학점제 이수 과목과 희망 전공 간의 연계성
    - 진로 연계 학점 이수에 대한 구체성과 체계성

    진로학업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이수 과목의 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 과목의 학업성취도
    - 진로 연계 이수과목의 학기별 성취도 추이

    진로탐색역량
    •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계된 비교과 활동 수행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활동의 다양성 및 심화 확장성
    - 자신의 진로 활동에 대한 적극성과 자기주도성

    학업
    역량
    지원한 전공의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 30% 학업태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 학업적 노력과 관심정도
      (교과목이수현황, 노력 등)
    학업 성취도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 및 발전정도
    학업
    목표의식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목표의식을 통해 지속적인 학업적인 탐구를 수행하는 역량
    교직
    적성
    /인성
    교직에 대한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 20% 교직 소양
    • 봉사·헌신
    • 교직관 및 교직 윤리
    • 경험을 통한 자기성찰
    교직
    발전가능성
    • 예비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성장 잠재력
    • 학교 생활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험에 대한 상황 파악 및 대처 능력

    - 발생 가능한 다양한 문제인식
    - 자신, 타인의 행동 및 감정에 대한 동기나 원인을 생각하는 능력
    - 대안적 해결방법 모색